비염 코세척 효과와 코세척방법


비염은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환절기때마다 어김없이 찾아오는 알레르기성 비염과 만성 비염.

비염이라고 하면 정말 별거 아닌 병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비염을 겪어본 사람은 정말 끔찍한 병이라고 말합니다. 왜일까요? 시도때도 없이 흐르는 콧물과 심한 두통, 그로 인한 토할 것 같은 속아픔까지 동반하기 때문입니다.

1달 이내에 완치되는 알레르기성 비염과는 달리 만성비염의 경우 항상 비염에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질 못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비염은 완치는 힘든 병이라고 생각하고, 완치보다는 더이상 나빠지지 않도록 현상태를 유지하는데 초점을 두고 꾸준히 관리해야하는 병이라고 생각합니다.



▶식염수 코세척 효과.

비염에 좋은 민간요법으로는 식염수를 이용하여 코를 세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이 효과가 있냐, 없냐 많은 사람들이 시시비비를 나누던데 개인적으로 거의 20년가량 비염과 함께 동거동락한 제가 봤을때는 제법 효과가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두통이 있는경우 하루 2~3회씩하면 호전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코를 식염수로 세척하게되면 콧 속의 염증이 완화시킬 수 있으며 식염수로 인해 콧속의 점막이 촉촉해질 뿐더러 콧속 섬모 운동을 촉진시켜 코막힘과 더불어 콧물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코세척 식염수는 어떤걸 사야하나요?

코세척 식염수는 약국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사용하셔도 되고, 인터넷에서 코세척용 기구와 함께 코세척용 소금을 구매해서 직접 제조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약국에서 파는 대표적인 코세척용 제품은 '멀티크린'과 '크린조'가 있습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식염수는 두종류가 있는데 비강세척용(코세척)과 흔히 사용하는 렌즈세척용이 있습니다. 꼭 사용용도에 비강세척용이라고 적혀져있는 것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똑같은 식염수인데 상관없지 않나?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엄연히 사용용도가 다르고 렌즈세척용은 방부제가 들어가서 몸에 해롭기 때문에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또한 여기서 많은 분이 간과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코세척 식염수는 1L용으로 파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방부제가 들어가지 않아서 개봉후 하루만에 사용하셔야 합니다.

(약국에서 파는 식염수 1L - 1,300원)



▶코세척 하는 법

비염으로 인한 코세척이 과거보다 대중화되었기 때문에 코세척 용품이 나오기 시작했는데요.

약국에서 판매하고 있는 대표적인 제품은 '노즈비데'가 있습니다.

식염수를 36~38도로 미지근하게 데워서 코로 흡입하고 입으로 뱉으시면 됩니다.

차가운 식염수로 코세척을 하게 되면 오히려 악화될 수 있으니 미지근하게 데워서 하시길 바랍니다.


식염수로 코세척, 비염에 효과 없는 것 같다고 한 두번하고 멈추시기보다는 하루에 3번씩 꾸준히 해주시면 비염의 공포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 비염 20년차가 자신합니다.

또한 비염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해주신다면 더할나위없이 좋겠죠?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이 비염의 고통에서 해방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은 로그인없이도 가능합니다!


+ Recent posts